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증시 마감 시황 및 종목 분석

금일 주식 시장 분석 (06/16) feat. 삼진엘앤디, 삼성전기차TF

by 재리 부부 2022. 6. 16.
728x90
SMALL

06/16 주식 시장 마감 시황                                

글로벌 증시글로벌 증시
글로벌 증시

 

전일 미국 증시는 다우존스는 ▲1.00% , 나스닥은 ▲2.50% 상승으로 마감했습니다. 결국에는 자이언트스텝의 절차를 진행하도록 하게 되었습니다. 예상대로 기준 금리를 0.75% 상승시키면서 예상대로 진행된 점에서 불확실성이 해소된 것이 상승의 요인으로 분석이 됩니다. 파월 의장은 다음 7월 FOMC회의에서도 0.5%~0.75%의 상승을 시사하긴했지만 "이런 규모의 움직임은 흔한 조치가 될 것이라고 기대하지 않는다"라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계속 말씀드렸습니다. 불안감과 기대감으로 주식은 미리 반영이 됩니다. 우려감이 많아서 하락을 하던 것은 확실하게 확인이 되면 상승을 하고, 기대감으로 상승했던 부분은 확실성이 보여지면 재료소멸이라고 하는 것처럼 하락을 하는 경우입니다. 며칠 간 심하게 장이 하락을 했는데, 앞으로의 방향이 어떻게 흘러가는지 지켜봐야겠습니다.

 

금일 시장 종합
금일 시장 종합

 

FOMC의 결과가 자이언트 스텝이었지만 불확실성 해소로 인해서 미국 증시는 반등을 했고, 우리나라 증시도 이에 대해서 조금의 기대감으로 장을 시작했습니다. 장 시작과 동시에 양 시장 모두 긍정적인 흐름으로 흘러갔는데, 오후장에 진입할 수도 오전의 상승분을 반납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결국 코스피와 코스닥이 혼조세로 마감이 되었고, 상승과 하락 종목의 비율도 거의 비슷하게 기록을 하면서 많은 개인 투자자들의 실망감을 안겨주었을 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이렇게 장이 초반에 상승하고 오후 갈 수록 빠지는 경우에는 윗 꼬리를 달고 내려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금 시기는 미국 시장을 바탕으로 우리나라 증시를 예상해서 매매를 하는 것에 오늘과 같은 리스크가 존재합니다. 내일은 오늘보다도 장이 좋지 않고 주봉 마감일로 관망세가 뚜렷할 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여전히 보수적인 포지션을 고수하는 것이 우리 개인 투자자들에게는 가장 좋은 지금의 투자 방식이라고 판단이 됩니다.

 

 

금일 양 지수의 수급 주체는 아래와 같습니다.

코스피 개인 투자와 기관이 매수 우위 / 외국인이 매도우위
코스닥 개인 투자와 기관이 매수 우위 / 외국인이 매도우위

 

국내 증시 현황
국내 증시 현황

 

[급등 종목 분석]

★ 삼진엘앤디 (전기차 부품 관련주)

 

1. 기업 개요                                                                             

동사는 1987년 1월 설립되어 전기, 전자기기 구성부품 및 정밀사출부품의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영위하며, 2004년에 코스닥증권시장에 상장함. 액정표시장치(LCD)관련 부품사출, OA주변기기 FINISHER제조, 자동차부품사출, TV BLU용 금형제품 제조, LED 조명제품 제조를 주목적으로 함. KMBT, 삼성디스플레이, 삼성SDI, 솔루엠이 주요 매출처임.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2.8%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M/F 부품 제품, FINISHER 등의 제품 등의 매출이 증가하며 전체 매출 성장으로 이어졌음. 그러나 매출 원가, 판매비와 관리비, 인건비 등 비용 증가로 영업이익은 적자전환 함. 지속 성장을 위해 LED 조명 사업 등을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육성하고 있음.

 

 

 

2. 최근 이슈                                                                               

[특징주]삼진엘앤디, 삼성 '전기차 공동 개발' TF 발족… 배터리 독과점 공급 부각↑

 

3. 차트 분석                                                                               

삼진엘앤디 일봉 차트
삼진엘앤디 일봉 차트

 

2020년 5월에 2,700원 부근으로 올라오고 나서는 해당 지지라인이 무너지는 경우는 최근 시장 영향으로 내려간 적 밖에는 없습니다. 전체 박스권 기간 동안 두번의 시세 분출이 있었지만, 해당 자리를 지켜주지는 못하고 박스권으로 회귀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한 번 수혜를 받고 연속으로 급등하는 경우는 없었습니다. 금일은 삼성 그룹이 전기차 TF를 발족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삼성SDI에 원통형 2차전지 가스켓을 공급 중인 것으로 주목을 받았습니다. 지금 자리는 매물이 가장 많이 포진되어 있는 자리에서 마감을 했습니다. 물량 소화를 해야하는 부분도 있을 겁니다. 2,700원 라인을 잘 지켜주는 모습이 굉장히 긍정적인 요소라고 생각이 듭니다.

 

4. 수급 현황                                                                                

삼진엘앤디 수급 현황
삼진엘앤디 수급 현황

 

6월 수급은 매도포지션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상한가를 기록했지만 오히려 외국인은 매수를 하는 모양세입니다. 실적이나 계약이 된 사항이 아닌, 단순히 클라이언트인 삼성에서 TF 발족을 하면서 삼진엘앤디의 주가가 기대감이 반영이 된 사항입니다. 이런 경우 내일이 금요일이기도해서 내일 거래일에 차익실현이 크게 나올 수 있습니다. 특히 시장 자체도 좋지 않은 모습이라서 금방 꼬리를 달고 내려올 수 있는 부분이니 참고 부탁 드립니다.

 

 포스팅을 마치며....                                          

 

‘BTS 활동중단 쇼크’ 소속사 하이브 시총 2조 증발

BTS 활동 중단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K-POP 가수로 우뚝 선 BTS입니다. 여러 글로벌 시상식에서 상을 거머쥐면서 동양인에 대한 인식도 바뀌는 계기가 되었으며, 외국에 나가서 'Korea'라는 말을 하면서 "BTS~!"라고 할 정도로 많은 이 들의 관심이 집중이 되어 있습니다. 원래는 싸이의 강남 스타일이 대세였지만 이 정도는 아니었다고 생각이 듭니다.

 

하이브엔터테이먼트는 상장부터 말이 많았습니다. 먹튀라는 말이 많았으며, 상장부터 큰 관심을 받으면서 여러 보도들이 쏟아져나왔습니다. 하지만 어제 거래일애 하이브의 주가는 종가 기준으로 25%가 하락을 기록하게 됩니다. 시장의 여파도 있지만 가장 큰 이유는 'BTS의 활동중단'입니다. 무려 시총이 2조원이 증발하게 되는데, 이는 BTS가 차지하는 매출이 전체 매출에서 70%를 차지하기 때문에 발생한 일이라고 합니다. BTS는 멤버 전원이 개인 앨범을 준비하고 개인 활동 위주로 활동을 한다고 합니다. 

 

팀 활동 중단의 여파가 주가에도 이렇게까지 영향을 미치는 것을 엔터테인먼트 종목에서 처음 보는 것 같습니다. 다른 분들은 보셨는지 모르겠지만요. 이런 소식을 접하고 나서 개인 투자자들은 어떤 기분이셨을지....정말 상상하기도 싫습니다. 제가 개인 투자자이다보니, 팔은 안으로 굽는 다는 말이 있죠??? 입장이 바꿔서 생각이 들었습니다.

 

힘든 장의 연속입니다. 저는 포스팅을 해야하므로 어쩔 수 없이 장을 들여다보지만, 다른 분들은 당분간은 제 포스팅만 보셔도 충분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사람인지라 어쩔 수 없이 볼 수 밖에 없겠지만요.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개인적인 견해를 통해서 작성한 글입니다. 투자를 권하거나 추천 사항은 아님을 참고 바랍니다.

♡ 잘 보셨으면 구독과 공감 부탁드려요 ♡

 
 

잠. 깐. 만. 요~

 저도 카카오 뷰 채널을 개설하였습니다.

채널 추가해주시고, 댓글로 본인의 채널 알려주시면,

바로 맞추갈게요!

http://pf.kakao.com/_SQxgGb

 

일상 속 주식 이야기

일상(맛집, 여행), 주식이야기(종목분석, 시장분석, 수익실현)

pf.kakao.com

 

728x90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