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증시 마감 시황 및 종목 분석

국내 주식 시장 분석 (09/21) feat. 국내증시, 코스피, 코스닥

by 재리 부부 2022. 9. 21.
728x90
SMALL

09/21 주식 시장 마감 시황                                              

금일 시장 종합

 

금일 국내 양 지수는 FOMC 회의를 앞두고 관망세가 짙게 보이는 거래일이었습니다. 개인 투자자만이 매수를 이어갔고, 외국인과 기관은 모두 매도 우위를 기록했습니다. 코스닥 같은 경우는 장 중에 1%가 넘는 하락을 보였지만 오후 들어서 회복세를 일부 보여주었고, 코스피는 1% 근접한 부근에서 머무르다가 장을 마감했습니다. 금일은 양 지수 모두 하락 종목이 상승 종목 수보다 2배 이상으로 많은 것으로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아래 일봉 차트를 통해서 양 지수의 현재 위치를 한 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코스피 코스닥 일봉 차트코스피 코스닥 일봉 차트
코스피 코스닥 일봉 차트

 

제가 이 전 포스팅에 우하향 박스권이라고 말씀드렸고, 지속적으로 저항대에는 닿지만 뚫어주지 못하는 모습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최근 양 지수 모두 세 번의 돌파시도를 했지만 저항대에 막혀서 올라가지 못했습니다. 현재 호재로 작용이 되는 이슈가 전혀 없고, 심지어는 울트라 스텝까지 언급이 되면서 시장 자체가 약세장이 되었고, 투심도 크게 저하된 부분이 있습니다. 파란색 표기된 부분의 위치를 한 번 쭉 보시길 바랍니다. 해당 차트를 통해서 앞으로도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투자자별 일별 매매 동향투자자별 일별 매매 동향
투자자별 일별 매매 동향

 

외국인은 9월 들어서 13거래일동안 단 하루만의 매수를 기록하고 모두 매도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6거래일 연속 매도 후 1 거래일 매수, 그리고 금일까지 다시 6 거래일 연속 매도 포지션입니다. 실질적으로 9월 내내 외국인은 'Sell Korea'라는 실현했습니다. 아마 이런 단어를 기사에서도 많이 보셨을 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우선적으로 FOMC에서 파월 의장의 발언이 또 한번 증시의 변동을 크게 줄 수 있는 점을 인지 하시길 바랍니다.

 

환율차트
환율차트

 

금일 환율은 다시 오르면서 1,395원을 기록했습니다. 오르고 내리고를 퐁당퐁당으로 보여주고 있는데, 1,400원을 앞두고서 잠시 쉬어가는 흐름을 보이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1,400원을 넘는 것이 크게 어려워 보이지는 않는 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입니다. 환율이 단 기간에 기존의 자리로 돌아온다는 것은 힘든 부분이고, 더 이상 상승하는 것이 아니기만을 지금은 바랄 뿐입니다. 통화 스와프 관련해서 이슈가 나오면 바로 공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포스팅을 마치며....                                                      

'엘다바 원전' 한국 수주에…"이집트 대통령, 尹에 축전"

이집트 원전 수주

 

우리나라가 엘다바 원전 수주를 성공하면서 주한 이집트 대사는 '이집트 엘다바 원전'이 갖는 의미를 여러 번 강조했습니다. 지난달 25일 한국수력원자력은 3조원 규모의 엘다바 원전 2차 건설 사업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원자로는 러시아 회사 ASE가 담당하지만 원잔 내 80여개 건물과 구조물을 건설하고 기자재를 공급하는 건 한수원이 맡는다고 합니다. 2028년 원전 1호기 상업 운전을 시작하는 것이 목표라고 전달했습니다.

 

우리나라는 2009년 UAE 이후 13녀만에 대규모 'K-원전' 수출이라는 것에 의미가 있습니다. 특히나 이번 계약에 의미를 두는 것은 탈탈원전을 내세운 이번 정부가 원전 수출을 재개했다는 신호탄이기 때문입니다. 현재 글로벌적으로 원자력은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EU는 내년 1월부터 천연가스 / 원자력 발전을 친환경 투자로 인정하는 규정안을 확정했다는 기사도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로이터통신 등이 보도했습니다.

 

우리나라 정부 또한 원전을 친환경으로 공식화하고 녹색분류체계 개정안에 포함을 시켰습니다. 원전 기술 개발은 '진정한 친환경 경제활동'으로 규정하고 원전 건설과 운영은 '진정한 친환경은 아니지만, 탄소중립을 위한 과도기적 경제활동'으로 분류 했습니다. 진정한 친환경이 아니지만 녹색분류체계에 포함된다는 것이 조금은 혼란스럽기는 하나, 유럽연합의 움직임 등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고 원자재의 가격 폭등으로 인해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으니 수출로 인한 국가적인 수익도 증대를 할 수 있는 부분이기에  지금 방안은 긍정적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일본의 쓰나미로 인한 후쿠시마 원전의 문제 등이 앞으로 자연 재해로 인해서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점에서는 무조건적인 안심을 하기에는 힘든 것 같고, 자연재해에 대한 부분과 원전 폐기물에 대한 방안까지 같이 고려가 되어야할 것 같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이 전 포스팅에서 말씀 드렸듯이, 앞으로 오전 오후를 나누어서 미국 증시와 한국 증시를 따로 포스팅할 예정이니, 내일 오전 포스팅으로 돌아오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개인적인 견해를 통해서 작성한 글입니다. 투자를 권하거나 추천 사항은 아님을 참고 바랍니다.

♡ 잘 보셨으면 구독과 공감 부탁드려요 ♡

 
 

잠. 깐. 만. 요~

 저도 카카오 뷰 채널을 개설하였습니다.

채널 추가해주시고, 댓글로 본인의 채널 알려주시면,

바로 맞추갈게요!

http://pf.kakao.com/_SQxgGb

 

일상 속 주식 이야기

일상(맛집, 여행), 주식이야기(종목분석, 시장분석, 수익실현)

pf.kakao.com

 

728x90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