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증시 마감 시황 및 종목 분석

금일 주식 시장 분석 (06/29) feat. 국내증시, 코스피, 코스닥

by 재리 부부 2022. 6. 29.
728x90
SMALL

06/29 주식 시장 마감 시황                                

글로벌 증시 현황글로벌 증시 현황
글로벌 증시 현황

 

전날 미국 증시는 다우존스는 ▼ 1.56%, 나스닥은  2.98% 하락으로 마감했습니다. 지난해 2월 이후 최대폭으로 하락을 한 소비자 신뢰지수가의 부진으로 인해서 큰 영향을 받은 모습입니다. 하지만 어쩔 수 없이 부진하게 나올 수 밖에 없는 이유는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자이언트 스텝과 물가 지수의 반영으로 인해서 당연히 소비자 신뢰 지수는 낮을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현재 몇 거래일간 상승한 부분에 대해서 추세가 전환된 것이 아니라고도 재차 말씀을 드렸습니다. 길게는 올 하반기 내내 이런 좋지 않은 흐름을 보일 수 있는 점을 꼭 인지하셔야겠습니다. 상승의 사이클이 언제 다시 돌아오는지는 아무도 알 수가 없습니다.

 

금일 시장 종합
금일 시장 종합

 

금일 국내 양 지수 모두 전날 미국 증시의 여파로 영향을 받는 모습입니다. 미국 만큼 크게 반영되지는 않는 모습이지만, 2 거래일 연속 좋은 모습을 보여주던 것이 2 거래일 연속으로 하락를 기록했습니다. 하지만 코스피와 코스닥의 하락에 따른 종목들의 등락은 크게 반영되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나 코스피는 2% 가까이 하락했지만 그만큼의 하락이 동반 되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금일 개인 투자자들이 1조원 가량 매수를 한 것으로 봐서는 개인 투자자들의 매수세가 어느 정도 방어를 해준 격이라고 볼 수 있었습니다.

 

환울 차트
환울 차트

 

환율은 다시 1,300원으로 상승하는 모습입니다. 요 며칠 계속 말씀 드렸듯이 환율도 증시처럼 박스권도 형성을 하고 횡보를 당연히 하는 부분입니다. 몇 번의 하락이 지속적인 하락이라고 볼 수 없으며, 현재로는 가장 민감한 부분이기에 지속적으로 흐름을 파악하고, 국가적인 차원에서 개입을 하거나 한미 통화스와프 등의 여러가지를 확인하셔야겠습니다.

 

투자자별 순매수 추이투자자별 순매수 추이
투자자별 순매수 추이

 

전반적으로 장이 살아나는 분위기처럼 매수세가 증가하는 부분은 아닙니다. 조금의 변동폭이 있지만 역시나 외국인과 기관의 매도세가 강한 것이 현재 한국 증시의 상황입니다. 외국인은 오늘도 양 지수 모두에서 순매도 포지션으로 변경되었으며, 기관도 많은 부분에서 매수세가 줄어들고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개인 투자자들만 매수세가 강하게 증가하는 모습이 보입니다.

 

 포스팅을 마치며....                                          

'내년 최저임금 수정안…노동계 1만340원, 경영계 9260원'

최저임금

 

매년 노동계와 경영계가 대립이 발생하는 상황이 있습니다. 바로 최저임금 관련해서 논의하는 사항입니다. 어떻게 보면 가장 민감한 사항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직원을 고용하는 고용주, 일은 노동자 간에 가장 중요한 점입니다. 하지만 매년 주장하는 금액은 큰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중점을 두는 것에 큰 차이가 있기 마련입니다. 여기서 어느 누구의 편을 들 수 없습니다. 물가는 지속적으로 오르면서 인플레이션이라는 단어가 생겨났고, 코로나19로 인해서 많은 매출의 타격은 받은 자영업자는 인건비를 줄일 수 밖에 없는 것이 최근이었기 때문입니다.

 

노동계는 1만340원, 경영계는 9,260원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금액만 봐도 큰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정말로 최저임금 1만원의 시대가 내년에 도래할 것인지, 아직은 시기상조인지는 회의를 통해서 의견을 좁혀 나가야합니다. 만약에 의견이 좁혀지지 않는다면, 근로자 위원, 사용자 위원, 공익위원 9명씩 모두 27명으로 구성된 공익위원들이 제시한 금액으로 결정이 나게 됩니다.

 

제가 자영업자도 아니고, 그렇다고 최저임금이 오른다고해서 저의 월급에 반영이 되는 부분은 아닙니다. 제가 처한 입장이 아니라서 관심이 없는 것이 아닌, 항상 이 시기에 논란이 되는 대립이기에 관심을 가지고는 있습니다. 저도 미래에 은퇴 후에는 어떻게 될지 모르는 사항이겠죠? 인간답계 살 수 있는 최저임금을 보장하라는 노동계, 자영업자들의 부담이 가중 된다는 경영계를 만족시키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는 없는 실정입니다. 마무리 회의에서 잘 타협이 되어서 가장 적합한 결과물이 도출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금일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개인적인 견해를 통해서 작성한 글입니다. 투자를 권하거나 추천 사항은 아님을 참고 바랍니다.

♡ 잘 보셨으면 구독과 공감 부탁드려요 ♡

 
 

잠. 깐. 만. 요~

 저도 카카오 뷰 채널을 개설하였습니다.

채널 추가해주시고, 댓글로 본인의 채널 알려주시면,

바로 맞추갈게요!

http://pf.kakao.com/_SQxgGb

 

일상 속 주식 이야기

일상(맛집, 여행), 주식이야기(종목분석, 시장분석, 수익실현)

pf.kakao.com

728x90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