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증시 마감 시황 및 종목 분석

금일 주식 시장 분석 (06/27) feat. 국내증시, 코스피, 코스닥

by 재리 부부 2022. 6. 27.
728x90
SMALL

06/27 주식 시장 마감 시황                                

글로벌 증시 현황글로벌 증시 현황
글로벌 증시 현황

 

전날 미국 증시는 다우존스는 ▲ 2.68%, 나스닥은 ▲ 3.34% 상승으로 마감했습니다. 주요 영향을 미친 요소로는 미시간대에서 발표한 기대인플레이션 지수가 하락하면서 투심을 조금 살아나게 한 것으로 확인이 됩니다. 하지만 기술적인 반등으로 보인다는 전문가들의 의견도 많습니다. 섣불리 상승추세로 전환되었다는 판단을 하기에는 시기상조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등락이 엄청나게 크게 보이는 요즘 장세입니다. 발표되는 미국 개인소비지출(PCE) 물가지수와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에 많은 시선이 쏠리고 있습니다. 발표되는 지수 하나하나에 큰 변동성을 주고 있으니, 적극적인 자세보다는 보수적인 자세를 취하시고 발표되는 지수를 확인하시면서 관망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금일 시장 종합
금일 시장 종합

 

금일 국내 양 지수 모두 지난주 금요일에 이어서 2 거래일 연속으로 나름 큰 폭으로 상승하면서 마감했습니다. 아실지 모르겠지만, 보통 월요일 장은 시세차익 및 관망으로 인해서 장의 분위기가 좋지 않은 것이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그 동안 큰 폭으로 하락을 한 점이 반영이 되어서 그런지 긍정적인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외국인 같은 경우는 코스피에서 2,700억원의 매수를 기록하는 긍정적인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코스닥 쪽에서는 장이 지나면서 기관과 외국인의 매도세가 줄어드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면서 지수가 상승하는 것을 봐서 기술적인 반등으로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코스피 코스닥 투자자별 순매수 현황코스피 코스닥 투자자별 순매수 현황
코스피 코스닥 투자자별 순매수 현황

 

6월 투자자별 순매수 추이를 보면, 금일 외국인이 코스피를 상당 부분 순매수하면서 순매도 금액이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코스닥은 매도 물량이 점점 줄어들면서 순매수 있어서도 큰 변화를 기록하지는 않았습니다. 기관에서는 일부 물량의 매도세가 높아서 순매수 금액이 일부 줄어든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환율 차트
환율 차트

 

환율의 하락이 외국인의 매수에 어느 정도 영향을 끼친 것으로도 보입니다. 다행히 환율이 조정세를 보이면서 1,280원대로 다시 하락을 했습니다. 추세가 완전히 꺾였다고 볼 수는 없지만, 더 이상 고점을 경신하지 않은 부분에서는 긍정적으로 보입니다.

 

 

 

 포스팅을 마치며....                                          

일본 노인들은 2년 연속 국민연금이 깎였다, 왜?

일본 국민연금 삭감

 

현재 직장을 다니시는 분들의 월급 명세서를 보시면 국민연금으로 빠져나가는 항목이 있을 겁니다. 나중에 노후에 연금을 받기 위해서 지금부터 차곡차곡 납부를 하는 것입니다. 지금 현재 국민연금을 받고 계시는 분들 중에서도 이 포스팅을 보시는 분들이 계실지 모르겠는데, 일본 같은 경우는 현역세대를 위해서 국민연금을 삭감했다는 소식이 있습니다.

 

일본 정보는 2022년 연금 지급액을 작년 기준보다 0.4% 감액을 했다고 합니다. 위의 사진과 같이 객관적인 수치로 확인이 되는 부분입니다. 코로나로 인해서 현역세대의 임금이 줄어들자 이와 같이 삭감이 되었다고 합니다. 연금 지급액은 매년 4월에 작년 물가와 임금을 기준으로 정해지는 것이라고 합니다. 이를 2004년에 도입을 했는데 '매크로 경제 슬라이드'제도라고 일컫습니다. 현역 세대의 과도한 부담을 억제하기 위한 것으로 현재의 사회 상황을 고려한 연금액의 자동 조절입니다.

 

반대로 우리나라는 물가 반영을 하는 것이 우리나라 국민연금이 갖는 최대 장점이라고 합니다. 즉 물가가 오르면 내 연금도 오른다는 것입니다. 여러 가지 이유로 물가가 하락하면 연금을 깎아야 하는 것이 사실인데,  연금을 쉽게 삭감하기에는 쉽지 않다는 것이 많은 전문가들의 의견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도 미래에는 지금 국민연금을 납부하고 있는 2030 세대가 연금을 수령하지 못할 수도 있는 가능성이 크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많습니다. 고갈될 것이라고 하는 말들이 많고, 저도 많이 듣고 기사로도 많이 봤습니다.

 

점점 기대 수명을 늘어나고, 세계에서 최저 출산율을 기록하고 있는 대한민국인데 과연 앞으로 국민연금에 대해서 어떠한 소식이 전해지지 걱정 반 기대 반으로 여겨집니다. 현재 국민연금을 꾸준히 납부하고 있는 2030세대에 속한 저로써는 관심이 가지 않을 수 없는 사항입니다. 오늘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한 주의 시작인 월요일인데 빨리 퇴근하셔서 편안한 저녁 시간 보내시길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개인적인 견해를 통해서 작성한 글입니다. 투자를 권하거나 추천 사항은 아님을 참고 바랍니다.

♡ 잘 보셨으면 구독과 공감 부탁드려요 ♡

 
 

잠. 깐. 만. 요~

 저도 카카오 뷰 채널을 개설하였습니다.

채널 추가해주시고, 댓글로 본인의 채널 알려주시면,

바로 맞추갈게요!

http://pf.kakao.com/_SQxgGb

 

일상 속 주식 이야기

일상(맛집, 여행), 주식이야기(종목분석, 시장분석, 수익실현)

pf.kakao.com

 

728x90
LIST

댓글